194 0 0 4 29 0 4년전 0

바람 인생학

온 세상에 비릿한 냄새가 나는 메스꺼움을 느끼면서 장님처럼 눈을 감고 조심스럽게 더듬어 서정의 조밀함을 만져본다. 문학적 사조로써 들어나는 근대적 특징이나 성향은 우리의 주거 공간으로 옮겨 왔다. 시대의 아픔을 격고 살아가는 인간의 구체적 모습들에 가장 큰 오류는 인지적 통찰의 미숙이다. 우리가 견디기 힘든 계층과 세대의 충돌에서 성장이 남긴 모더니티(Modernity)의 모순을 경제 발전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경험했다. 시대가 불안하고 암울한 고통에 신음하다 보면 한때의 공허한 목소리만 메아리 되어 뒤돌아오는 외침을 반성 해 본다. 구호의 정서를 내포하고 있는 것을 “창작의 힘으로 묘사할 수 있을까”에 자문을 한다. 그러나 사고와 서정의 균형과 절제를 미..
온 세상에 비릿한 냄새가 나는 메스꺼움을 느끼면서 장님처럼 눈을 감고 조심스럽게 더듬어 서정의 조밀함을 만져본다.
문학적 사조로써 들어나는 근대적 특징이나 성향은 우리의 주거 공간으로 옮겨 왔다.
시대의 아픔을 격고 살아가는 인간의 구체적 모습들에 가장 큰 오류는 인지적 통찰의 미숙이다.
우리가 견디기 힘든 계층과 세대의 충돌에서 성장이 남긴 모더니티(Modernity)의 모순을 경제 발전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경험했다.
시대가 불안하고 암울한 고통에 신음하다 보면 한때의 공허한 목소리만 메아리 되어 뒤돌아오는 외침을 반성 해 본다.
구호의 정서를 내포하고 있는 것을 “창작의 힘으로 묘사할 수 있을까”에 자문을 한다.
그러나 사고와 서정의 균형과 절제를 미리 계산하여 작품을 직조해 내려는데 안간힘을 실어 볼 수밖에 없지 않은가.
희로애락의 감정이 어우러지는 삶의 불확실한 미래로 인하여 불안을 느낄 때가 있었다.
시조가 인간의 가장 기본정서 중에 핵심인 그리움과 사랑의 정을 은유한 존재감에 상징적 의미를 제시하고 싶었다.
평범한 삶이지만 때로는 힘들었던 고난을 극복하고 나 자신의 인생을 강한 생명력으로 사랑하려 했다.
고독할 때면 시상을 건져 올려 현상적인 시조세계를 펼쳐 보이는 모습으로 다가서고 싶었다.
주변에 널린 사물의 관조를 통해 달관의 세계관이 본질임을 깊이 통찰하고 긍정적인 삶의 자세를 제시해보려 애를 썼다.
자연은 예술의 모태임을 그 누구도 부인할 수 없을 것이다. 만물이 육화하는 봄바람 같은 훈훈함을 이 작품들로 하여금 느끼게 하고 싶다.
시편속의 흔적만큼 늘어나는 파편들을 작품 속에 모아놓고 자연과의 교감과 시대적 교감에 메타포의 변용으로 끌어들여 보았다.
또한 특이한 풍자로 아이러니의 참신미를 현대시법에 추구하려 했음도 아울러 밝혀둔다.
― <머리말>
■ 澐海 송귀영
△중앙일보 시조, 국제신문 시 당선. 《현대문학》 등림
△한맥문학가협회장 역임. 한국문인협회 정화위원. 시조협회 부이사장. 시조문학 부회장. 현대시선문학사 고문. 한국서정문인협회장
△현대시선 금상, 시조문학작품집상, 시조문학상, 시조사랑문학상, 한국시조협회문학상, 대은시조문학상, 역동시조문학상, 월하시조문학상, 안정복문학상 외 수상
△시집 『나비의 잠』 『앓아눕는 갯벌』 『마음이 머무는 곳에』
△시조집 『뿌리의 근성 외 12집
△평설집 『한국대표 시문학 25인선』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