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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판 이상 시학 연구

『개정판 이상 시학 연구』는 『이상 시 연구』 의 국문학박사학위논문취득 당시의 한문 투성 이던 이상 시 학위논문 문장을 한글로 전부 고쳤다. 이 책 『이상 시 연구』 이영지, 『이상 시 연구』(서울: 양문각, 1989, 재판 1997). 는 1쇄 1989년 2쇄 1997년 이후 20년이 지난 뒤 『이상 시학 연구』 이영지, 『이상 시학 연구』(서울: 창조문학사, 2017). 를 창조문학사와 영예문학 이영지, 『이상 시학 연구』(서울: 영예문학, 2017). 에서 발간했다. 3년 뒤 전용 전자매체 문학방송에서 『개정판 이상 시학 연구』를 낸다. 이상시 오감도 시제1호의 13의 비밀과 시제 10호 나비 시학고詩學考와 전통시와의 천부경 대삼합육 大三合六을 관련했다. 좀 더 낫도록 노력했다. 제1장 오감도..
『개정판 이상 시학 연구』는 『이상 시 연구』 의 국문학박사학위논문취득 당시의 한문 투성 이던 이상 시 학위논문 문장을 한글로 전부 고쳤다. 이 책 『이상 시 연구』 이영지, 『이상 시 연구』(서울: 양문각, 1989, 재판 1997). 는 1쇄 1989년 2쇄 1997년 이후 20년이 지난 뒤 『이상 시학 연구』 이영지, 『이상 시학 연구』(서울: 창조문학사, 2017). 를 창조문학사와 영예문학 이영지, 『이상 시학 연구』(서울: 영예문학, 2017). 에서 발간했다. 3년 뒤 전용 전자매체 문학방송에서 『개정판 이상 시학 연구』를 낸다. 이상시 오감도 시제1호의 13의 비밀과 시제 10호 나비 시학고詩學考와 전통시와의 천부경 대삼합육 大三合六을 관련했다. 좀 더 낫도록 노력했다.
제1장 오감도의 구조 · 제2장 오감도의 율격 · 제3장 오감도의 제목과 시어와 이미지 · 제4장 오감도의 신화 상징 · 제5장 이상 시의 시학 · 제6장 이상 시의 이미지 · 제7장 이상 시의 전통성 · 제8장 이상 시의 기독교 관점이다. 제1장 오감도의 구조는 기본구조 나누기와 구조의 상관성과 분리보다는 결합을 이상시의 특징으로 다룬다.
제2장 오감도의 율격은 시가 지니는 기본적인 황금률이다. 제3장 오감도 제목과 시어와 이미지는 이상이 끝내 오감도라고 주장하는 시적 뜻이 천은지혜(天恩智慧)의 원리에 있음을 아름다운 한국만의 민족정서로 연구하였다. 제4장 오감도의 신화 상징은 시적 상징이 지니는 이상 시의 초월성과 일상성과 회복 과정이다. 제5장 이상 시의 시학에서는 시의 대치성과 모호성을 기본요소로 애매성과 모호성 그리고 시의 리듬의 시어구성이다. 제6장에서는 이상이 갖는 신과 순수성의 시적 승화이다. 제7장 이상 시는 우리의 전통성에 아주 밀접 특히 시조 논리에 있다는 관점이다. 제8장 이상 시의 기독교 관점이다. 「오감도 시제 1호」 13 아해의 비밀과 나비 시학고詩學考를 첨가하였다. 하나님의 은총에 무한 감사를 드린다.
― <머리말>
■ 이영지
△경북 영주 출생
△서울문리사범대 국어과, 명지대 대학원 국문과(문학박사). 서울기독대학원(철학박사)
△서울기독대학원 학술원 강의, 명지대 사회교육원 문예창작과 주임교수 역임
△《시조문학》에서 시조, 《창조문학》에서 시 등단
△《창조문학》편집부국장. 《말씀과 문학》 편집국장. 한국창조문학가협회 사무국장
△한국시조시인협회, 한국문인협회 회원
△영예문학교회 담임목사(자비량교회운영)
△한국창조문학대상, 추강시조문학상 수상
△시집 『하오의 벨소리』, 『행복의 순위』 외 다수
△이론서 『한국시조문학론』, 『이상 시(李箱 詩) 연구』, 『시조창작 리듬 론』 외 다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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