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7 0 0 2 4 0 1년전 0

아름다운 강과 바다

강과 바다에 관한 시를 모았습니다. 국토의 중심 줄기인 백두대간의 맥을 이은 각 해당 산에서 발원하여 흐르는 크고 작은 강을 대상으로 썼습니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동해와 양질의 갯벌이 많은 서해, 관광자원이 풍부한 남해와 그 섬을 대상으로 시를 썼습니다. 제1부는 민족의 정기가 흐르는 한강과 동강, 임짐강, 한탄강과 그 강으로 유입되는 지류와 섬들을 대상으로 시를 썼습니다. 제2부는 겨울철새들의 간이역인 금강과 섬진강, 영산강, 그리고 그 강으로 유입되는 지류를 대상으로 썼습니다. 제3부는 강이 흐르는 곳곳에 아름다운 절경을 거쳐 줄기를 따라 수백 번 휘어 돌은 낙동강과 압록강, 두만강, 대동강, 그리고 그 지류를 대상으로 썼습니다. 제4부는 생명의 근원으로 민족의 ..
강과 바다에 관한 시를 모았습니다. 국토의 중심 줄기인 백두대간의 맥을 이은 각 해당 산에서 발원하여 흐르는 크고 작은 강을 대상으로 썼습니다.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동해와 양질의 갯벌이 많은 서해, 관광자원이 풍부한 남해와 그 섬을 대상으로 시를 썼습니다.
제1부는 민족의 정기가 흐르는 한강과 동강, 임짐강, 한탄강과 그 강으로 유입되는 지류와 섬들을 대상으로 시를 썼습니다.
제2부는 겨울철새들의 간이역인 금강과 섬진강, 영산강, 그리고 그 강으로 유입되는 지류를 대상으로 썼습니다.
제3부는 강이 흐르는 곳곳에 아름다운 절경을 거쳐 줄기를 따라 수백 번 휘어 돌은 낙동강과 압록강, 두만강, 대동강, 그리고 그 지류를 대상으로 썼습니다.
제4부는 생명의 근원으로 민족의 영원한 등불이 되고 찬란한 길잡이가 되는 동해 바다와 독도 등의 섬들을 대상으로 썼습니다.
제5부는 서해의 광활한 갯벌과 끝없이 펼쳐지는 수평선에 담금질하는 섬들과 제주도, 명랑해전이 벌어진 울돌목을 대상으로 썼습니다.
제6부는 전경이 아름다운 환상의 섬들과 바다의 풍광 그리고 낭만이 출렁이는 남해바다와 그곳의 섬들을 대상으로 썼습니다.
이상과 같이 계곡을 굽이굽이 돌고 돌아 마을을 관통하고 들판을 적시며 변함없이 흐르는 강과 소용돌이치는 격랑에서도 온갖 물고기와 해초를 키우고 조개류를 품은 자연의 보고인 망망한 바다를 동경하며 시를 썼습니다. 독자의 공감이 있기를 기대합니다.
― 김연하, 책머리글 <열 번째 시집을 내면서>


- 차 례 -

열 번째 시집을 내면서

제1부 한강
강江
한강
북한강
남한강
소양강
청평호수
남이섬
여의도
동강
홍천강
청령포
임진강
한탄강

제2부 금강
금강
백마강
적벽강
천내강
동진강
만경강
섬진강
보성강
영산강
탐진강
새만금
강물
강 언덕에서

제3부 낙동강
낙동강
금호강
황강
태화강
경호강
형산강
西낙동강
진주남강
회룡포 2
새벽 강
압록강
두만강
대동강

제4부 동해바다
바다
동해바다
울릉도
독도
봄 바다
바다의 몸짓
겨울바다
추암 밤바다
노어부
해무
바다의 향연
여름바다
생명의 바다

제5부 서해바다
서해바다
갯바위
간월도
연평도
어청도
백령도
석모도
안면도
비금도
자월도
명량해전
제주 바다
돌하루방

제6부 남해바다
남해바다
홍도
청산도
우도
해금도
거제도
외도
나로도
학섬
가파도
소매몰도
거금도
비양도
■ 고담 김연하 시인△중앙대 국제경영대학원
△≪문예사조≫ 詩 등단
△한국현대시인협회 이사. 한국가곡작사가협회 이사
△한국문인협회 회원
△한국사진작가협회 회원. 한국전력주식회사를 거쳐 (주)한국전설기술단 이사
△국가유공포장 외 다수 수상. 사진공모전 입선 24회
△시집 『깨어나는 산』, 『세월은 흘러도』, 『인생유정』, 『겨울소나타』, 『백두대간사계』, 『강마을』, 『꽃들의 향연』, 『인연因緣』, 『마음의 창』
△시조집 『그리움은 강물처럼』
△노래시집 『가을 연가』, 『날아라! 새들아』, 『구름 나그네』, 『그리운 얼굴』△수필집 『아름다운 인생』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